본문 바로가기
일상의 시간

수능 끝나고 알바 하려는 수험생이 꼭 알아야 할 10가지

by 여초시 2023. 11. 18.

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났습니다. 수험생들은 수능이 끝난 후 저마다 하고 싶었던 것들은 합니다. 그중 많은 수험생들이 알바를 합니다.  새내기 대학생 때를 위한 준비이기도 합니다. 수능이 끝난 뒤 알바를 하고자 하는 수험생이 꼭 알아두고 유념해야 할 노동권리 10가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. 

 

1. 청소년 아르바이트 가능한 나이

 

우리나라에서는 근로기준법 제64조에 근거해 만 15세 이상부터 아르바이트가 가능합니다. 고용노동부 장관이 발급하는 취직인허증이 있으면 15세 미만이라도 아르바이트는 할 수 있습니다. 단 만 13세 이하는 근로를 할 수 없는데 예술 공연 참가를 위한 경우에는 만 13세 미만도 가능합니다.  
 
청소년 아르바이트 유의사항 유튜브
  

2. 필요 서류는?

 

 아르바이트를 지원할 때, 만 15세 미만 청소년은 취직인허증, 만 18세 미만 청소년은 친권자(또는 후견인) 동의서, 가족관계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.
 

3. 근로 계약서 작성하기

 
근로계약서에는 근무장소, 급여, 수당, 임금 지급 주기 및 방법, 근로기간, 근로시간, 휴일, 휴게시간, 유급휴가, 업무내용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. 근로 계약서는 청소년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 하며, 반드시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교부해야 합니다. 모바일과 PC로 전자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.
 
근로 계약서 양식 바로가기
  

4. 시간당 급여

 
성인과 동일한 최저임금을 적용합니다.(2023년 기준 9,620원) 
정규직으로 입사하는 경우 수습직원은 정월급의 80%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. 그래서 일부 사업주는 알바생에게 수습기간을 정해놓고 그 기간에 임금을 80%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. 하지만 1년 미만 계약을 체결한 계약직이거나 운송, 청소, 경비, 가사, 농림, 어업 직종 등의 단순노무직의 경우 수습기간이라 할지라도 임금을 100%로 지급해야 합니다. 
 

5. 업무 형태

 

청소년은 위험한 일이나 유해한 업종의 일을 할 수 없습니다. (근로기준법 제65조 및 제72조, 청소년보호법 제2조) 

갱내, 고압, 잠수작업, 교도소 또는 정신병원, 소각 또는 도살업무, 유흥주점, 비디오방, 노래방. PC방등

 

6. 근로시간

 
만 18세 미만 청소년의 아르바이트 시간은 하루 7시간, 일주일 최대 35시간 초과할 수 없습니다. 단 청소년 근로자의 동의가 있다면 하루 1시간, 1주일 최대 5시간 연장 근로가 가능합니다.
만 18세 미만 청소년은 야간(22:00~06:00) 및 휴일 근로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나 청소년 근로자의 동의 및 고용노동부장관의 인가가 가능합니다.
 

7. 가산 임금

 
하루 8시간을 일한 뒤 추가로 근무할 때는 1.5배를 받을 수 있습니다. 휴일 근무도 1.5배를 가산받을 수 있습니다. 22시부터 6시까지는 '야간근무'에 해당되며 이 때도 가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상시 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만 적용됩니다.
 

8. 주휴수당

 
1주일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고 소정 근로일을 모두 개근하면 유급휴일(주휴일)을 받을 수 있습니다. 
(소정근로시간과 소정근로일은 법정근로시간 내에서 사업주와 근로자가 약정한 근로시간과 근로일을 말합니다.)
 

9. 치료와 보상

 
일을 하다 다쳤다면 산업재해보상보험법, 근로기준법 등에 따라 치료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.
 

10. 상담 지원

 
이 밖에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임금체불, 성희롱등 부당한 처우를 받았다면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상담을 원하는 청소년은 '온라인 상담'과 '전화상담' '카카오톡상담' 세 가지 중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 
 
청소년 근로권익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
 
전화상담 : 1599-0924(오전 9시~오후 6시 점심시간제외)
청소년근로권익센터 대표전화 : 1350
 
 
끝으로 수능이 끝나고 알바를 하려는 수험생들이 꼭 알아야 할 10가지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모든 수험생들이 알바를 하면서  꼭 자신의 권리를 지키면서 일하면 좋겠습니다. 
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모든 수험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.